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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드센스 도전기/구글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교육 사용법과 내 티스토리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교육 사용법과 내 티스토리 분석




내 티스토리의 페이지뷰가 얼마나 되는지 단순한 호기심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동영상 강의를 봤다.


유튜브에

구글 애널리틱스 교육용 동영상이 있다.


'구글 애드워즈 온라인 세미나'를 검색해서

보면 여러가지 애널리틱스 관련 채널이 나온다.


그중에 제일 이해하기 편리한 동영상이 있어서 링크를 걸어놓는다.




교육 동영상을 보니

애널리틱스가 조금 이해가 된다.


여러가지 이야기가 많은데...


제일 중요한 항목이

왼편에 잠재고객, 획득, 방문 형태이다.


잠재고객이란 사이트 안에 들어온 모든 손님들의 특성에 집중해 나이, 접속기기, 지역, 관심분야이며,

획득이란 사이트를 어떻게, 무엇을 보고 들어오게 되었는지 집중. 어떤 링크인지, 어떤 광고 소재인지이고,

방문행태는 사이트 안에 들어온 모든 손님들의 활동을 분석. 어떤 페이지, 어떤 순서로 봤는지 등

을 소개하고 있다.


제일 아래에 전환은 나중에 해도 무관하니 패스...




우선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한달 동안 발생한 세션이 13,058건이다.


'세션'이란 단어가 생소하다.


위 동영상을 보면 세션의 뜻을 알수 있는데

간단히 말하면 '방문수'이다.


내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는 11,021명,

페이지뷰 수는 18,071뷰

세션당 페이지수는 1.38페이지

평균 세션 시간은 1분 14초다.

이탈율은 82.44%

(이탈율은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버리는 비율)이다.


사실 이탈율의 의미가 뭔지 잘 몰랐는데,

아래 타 부동산 블로그와 비교하니 확 와닿는다.




아래 통계는

세션당 시간인데...

0~10초만 보고 나가버리는 사람들이 많다. 헐...



여기부터가 중요하다.


잠재고객 - 벤치마킹 - 채널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뜬다.


간단히 말하면,

다른 블로그와 비교다.


내 티스토리는 부동산 블로그로 분류가 되는데

타 부동산 블로그의 평균치와 비교된 자료다.


세션(방문수)는 타 블로그보다

268.49%로 월등히 높다.


그러나,

세션당 페이지수와 평균 세션 시간은 -69.57%와 -68.43%,

그리고 이탈율은 평균 44.03%보다 훨씬 높은 83.65%로 다른 블로그보다

89.99%가 높다.(즉, 안좋다는 말이다.)





충격이다!!!


사실 내 블로그의 이탈율이 83.65%라는 통계수치가 

다른 블로그와 비교했을때 거의 두배 가까이 높다니...


내 블로그 운영 방식에 문제가 있다.



나름대로 페이지 말미에 

이전글을 링크해 두번째, 세번째 페이지도 보겠끔

해놓았는데...


별 효과가 없었다는 결론이다.


하... 씁쓸하다.



내 블로그에서 어떤 콘텐츠(글)이

인기가 좋은지 봤다.


방문형태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페이지 제목)으로 클릭하니

아래와 같이 뜬다.



100위 순위까지 분석해봤다.


내 블로그는 크게 부동산 관련글과 여행글, 기타글로 나뉘는데

엑셀로 분석해보니...


부동산 글이 약 35%

여행 글이 약 33%

기타 글이 약 32%이다.


돈벌이과 관련되는

부동산 카테고리의 글이 35% 정도

유입이 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나름 만족스러운 결과다.

(사실 부동산 카테고리의 글의 점유율이 이 정도로 될지 기대하지는 않았다)



다음으로 재방문자 비율을 보니 약 21%이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어떻게 봐야 할지 답답하더니

위 동영상을 보고 나니

대략 감이 온다.


물론 더 상세하게 접근할 수도 있겠지만...


내 블로그의 경우,


우선 이탈율을 줄이게는 우선이다.


한 콘텐츠(글)을 보고

다른 콘텐츠(글)까지 볼 수있도록,


레이아웃의 변화

(한눈에 다양한 글들을 볼 수있도록)에

도전해봐야겠다.


일반적인 웹사이트처럼

티스토리는 디자인이 가능하니까...

(아... 어려운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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