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애드센스 도전기/구글애널리틱스

구글애널리틱스를 이용한 애드센스 연동(연결) 통계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를 이용한 애드센스 연동(연결) 통계 보고서 분석




구글 애드센스를 운용하다보면,


어느 콘텐츠(페이지)에서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지

어떤 키워드가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지

궁금할 때가 많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를 연결하면

여러가지 궁금증을 해결할 수 가 있다.


우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관리 - 속성 - 제품연결 - 애드센스 연결'순을 

클릭한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 연결



아래 그림과 같이 1. 애드센스 서비스 선택 - 2. 링크 구성을 차례대로 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되면

완료를 클릭한다.


아래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구글 애드센스 연결을 완료한 상태의 그림이다.



참고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콘텐츠용 애드센스 (광고단위)'만 분석이 

가능하다고 한다.


링크단위나 검색을 위한 애드센스 등은

애널리틱스에서 분석되지 않는다고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를 연결시키면 24시간 이내에

보고서가 나온다고 하는데

안보여서 한참을 헤맸다.



결국 보고서를 찾았는데,


'방문행태 - 게시자'에 애드센스 보고서가 있다.


(아래 검은색 사각형 테두리는 

구글 애드센스 약관에 따라 내 보고서 데이터를 삭제한 것이다.)



아래 그림과 같이 간략한 개요, 


즉,

페이지별 애드센스 수익이 나온다.

/93, /146.... 이런 것은 페이지 주소다.


페이지 제목으로 나오면 보기 좋고 이해하기 좋겠는데

페이지 제목으로는 나오지 않는다.



'방문행태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를 클릭하면

애드센스의 상세한 통계가 나온다. 



지난 이틀 동안(이틀 전에 연결했으니)의

노출수, 광고 클릭수, 수익 등

페이지별로 자세히 내용이 나온다.


수익순으로 정렬시켜보니

가장 수익을 많이 발생한 페이지가

내가 예상한 페이지와 달랐다.



사실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하면서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애널리틱스와 연결시켜

자세한 자료를 받으니,


앞으로 구글 애드센스 운용, 즉 티스토리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겠다.




2016/11/16 - [구글애드센스 도전기/구글애널리틱스]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중 쓸만한 기능 tip

2016/11/15 - [구글애드센스 도전기/구글애널리틱스] - 구글 애널리틱스 교육 사용법과 내 티스토리 분석